3분 업로드

기저귀 발진 원인 대처방법 예방 본문

육아 이야기

기저귀 발진 원인 대처방법 예방

린호 2022. 9. 28. 19: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육아 대표 인플루언서 하얀 팩토리입니다. 오늘은 신생아라면 착용을 하고 있는 기저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 텐데요. 기저귀를 올바르게 착용하지 않거나 몸에 맞지 않는 기저귀를 착용한다면 아이들에게 기저귀 발진이 생길 수 있어 이번 포스팅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제대로 된 치료가 되면 며칠 안에 좋아지기도 하니 원인과 예방 그리고 대처방법을 꼭 숙지하시는 게 중요하겠죠!!


기저귀 발진의 원인은 젖은 기저귀에서 발생합니다. 젖은 기저귀를 빨리 갈아주지 않으면 발진이 생길확률이 올라가는데요. 젖은 기저귀는 아기의 피부를 무르게 만들며 작은 자극으로도 피부에 손상을 주게 되죠. 근래에는 아기 피부에 부담을 덜기 위헤 윤할 성분의 가진 기저귀가 개발될 정도입니다. 기저귀 발진으로 자극된다면 캔디다라는 곰팡이가 자라기도 하며 기저귀 발진에 위치는 주로 사타구니와 성기 그리고 배 쪽에 잘생긴다는 점 생각해 주셔야 하죠.

그렇다면 우리 아이들에게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야 기저귀 발진으로 볼수 있을까요?
기저귀 발진에 증상은 
1. 피부가 붉어지고
2. 피부가 거칠어짐
3,피부에 진물이 나오는 걸로 생각할 수 있죠.
기저귀 발진이라면 기저귀를 찬 부위의 피부가 붉어지고 거칠어지며 상태가 심각하다면 진물이 생겨 피부에 상처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 상태로 악화되면 고름이 생겨 아이들이 기저귀 착용을 매우 꺼리게 만들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경우 기저귀 발진은 며칠 후 좋아지기도 하지만 관리가 안된다면 한 달 이상 지속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기가 괴롭고 힘들어 하는 기저귀 발진 그렇다면 기저귀 발진에 걸린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아기를 기저귀를 벗기고 잘 씻고 잘 말리기가 가장 중요합니다. 아기의 엉덩이를 분을 뿌리는 것이 아닌 대변, 소변을 아기가 본다면 잘 씻기고 잘 말려야 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발진이 사라질 때까지 기저귀 착용을 안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쉽게 결정을 못하시겠죠. 그렇기에 발진에 상태가 진물이 나오기 전이라면 권하지는 않는 방법 중 하나이죠. 또한 아기에 옷이나 이불을 소독에 신경 써주시면 기저귀 발진을 좀 더 쉽게 대처 가능하실 거예요!

이때 아이가 기저귀 발진시 주의해야 할 점은 마음이 급해서 병원도 가지 않고 연고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시지만 병원을 가기 전 연고 사용은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기저귀 발진에 원인이 한두개가 아니기 때문에 연고를 먼저 사용하시면 안되게 되죠. 또한 부모님들은 기저귀 발진이라고 생각하지만 의외로 기저귀 발진이 아니라면 연고사용은 우리 아기에게 해가 될 수 있죠. 다른 피부 질환일 경우도 생각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기저귀 발진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아이의 기저귀 안 상태를 뽀송뽀송한 상태로 유지시키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기저귀를 자주 갈아주세요. 기저귀 발진을 예방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물로 엉덩이를 깨끗이 씻어주고 비누기가 남아 있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합니다. 목욕 후 엉덩이 보습이 잘되는 피부 보호제를 발라주는 것도 좋습니다. 천으로 된 기저귀든 일회용 기저귀든 자주 갈아주신다면 발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상 하얀 팩토리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육아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유식에 순서 및 주의사항  (2) 2022.09.30
아이 키 키우기 방법  (0) 2022.09.30
아기 비염 증상 치료  (0) 2022.09.28
아기들의 바른 수면자세와 숙면  (2) 2022.09.26
아기 말하기 시작 옹알이  (0) 2022.09.26
Comments